에어백(보조 구속 장치)

에어백 제어 모듈은 사고 시 발생하는 충격의 정도를 감지하여 에어백이 작동되도록 신호를 보냅니다. 이 신호에 의해 에어백 모듈에 내장된 화약이 폭발하여 에어백을 짧은 시간 내에 부풀려 탑승자를 보호합니다.

 

이렇게 에어백 이 작동될 때 순식간에 화약이 폭발하므로 소 음, 섬광, 연기 등이 발생하며 순식간에 팽창되는 에어백 공기주머니의 천에 의해 타박상이 나 찰과상, 안경 파손에 의한 부상 등이나 화약 폭발 시 화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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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어백 장치의 작동은 어떻게 되는가?

  • 에어백은 시동 스위치 「ON」 또는 시동 스 위치 「START」 상태에서만 작동됩니다.
  • 일반적으로 에어백은 충돌 정도와 방향 등에 따라 작동하도록 되어 있으며, 이 두 가지 요소는 센서가 전기적 작동이나 에어백 작 동 신호를 보낼 것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.
  • 에어백은 충돌 정도, 방향 및 충돌 상대물의 밀도나 강성 등에 따라 작동하지만, 에어백 이 모든 충돌에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.
  • 사고 시 에어백이 부풀어 오르는 것을 보기 란 불가능합니다. 그래서 충돌 후에 에어백이 내장부로부터 나와 공기가 빠진 상태로 매달려 있는 것을 보게 될 가능성이 큰 것입니다.
  • 스티어링 휠에 장착되어 있는 에어백과 접 촉한 일은 치명적인 부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 특히 탑승자가 스티어링 휠과 너무 가까이 있는 상황에서 그렇습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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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어백 작동 시 2차 피해

  • 에어백이 작동될 때 부상과 사망의 위험성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차량을 제어할 수 있고 편 안 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한,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에어백과 운전자의 가슴 사이가 최소 한 25 cm 이상 떨어지도록 멀리 앉고, 동승석에서는 가능한 좌석을 뒤로 이동시켜 바른 자세로 앉으십시오
  • 에어백이 부풀어 오를 때, 큰 소음과 차량 내부에 연기처럼 보이는 가루가 남겨집니다. 이는 정상적인 것이며, 에어백이 팽창할 때 생기는 결과입니다.
  • 에어백이 작동된 후에, 연기와 가루뿐만 아니라 가슴 부분의 안전벨트와 에어 백의 압박으로 인해 숨쉬기 거북하게 느낄 수 도 있습니다.
  • 연기와 가루에 오랫동안 노출된 는 것과 숨쉬기 거북함을 방지하기 위해 에어 백이 터지고 난 후에는 창문이나 도어를 여십시오.
  • 연기와 가루는 무독성이나 피부, 눈, 코, 목 등에 자극을 줄 수 있는데 이때는 즉시 차가 운 물로 닦아내고 자극이 오래가면 의사와 상의하여 치료하십시오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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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어백 경고등

  • 에어백 장치는 충돌 센서, 전복 센서, 에어백 제어모듈, 모듈(에어백 공기주머니), 안전벨트 프 리텐셔너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  • 본 장치는 인명을 보호하는 중요한 장치로서 매우 정 교하고 신뢰성이 높게 제작되어 있습니다.
  • 이러한 장치의 어느 부분에 작은 고장이 발생하 여도 에어백 경고등이 켜지도록 되어 있습니다.
  • 시동 스위치 「ON」 시 약 6초간 표시등이 켜 진 후 꺼지면 정상이나 다음과 같은 상황은 에 어백 장치의 고장으로 사고 시 에어백이 정상 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운행을 중지해야 합니다.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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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어백 장치 구성 및 기능

  • 정면 에어백과 측면 에어백은 각각의 작동 조 건을 만족하였을 때 안전벨트를 보조하여 승객을 보호하기 위한 보조 장치입니다.
  • 가벼운 추돌이나 충돌 사고 시에는 안전벨트만으로 탑승자의 상해를 경감 시 킬 수 있으나 사고 충격이 커 안전벨트만으로 탑승자의 상해를 경 감시 킬 수 없는 경우, 안면 및 상체의 충격을 완화시켜 주기 위해 장착된 것이 에어백 장치입 니다.
  • 에어백의 작동에 의한 탑승자 보호 효과는 탑승자가 안전벨트에 의해 고정되었을 경우 효과가 발휘되기 때문에 안전벨트의 보조 구속 장치(SRS)라고도 합니다. 에어백은 안전벨트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.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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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어백 장치 주의사항

  • 에어백은 안전벨트의 보조 안전장치이므로 에어백이 장착된 차량도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합니다.
  •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거나 좌석에 앉은 자세가 바르지 않으면 에어백에 의해 보호받을 수 없으며, 사고 시 심하게 다치거나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.
  • 사고가 났을 경우, 에어백은 짧은 순간에 팽 창하므로 이때 올바른 자세로 앉아있지 않으면 에어백 팽창력에 의해 부상을 입을 수 있으며, 에어백과 안전벨트에 의한 보호 효과가 저하됩니다.
  • 또한 팽창 과정에서 에어백에 의한 안면 또 는 기타 신체부위의 찰과상, 안경파손 등에 의한 부상이나 화약 폭발 시화상 등을 입을 수 있습니다.
  • 에어백과 승객 사이에는 어떠한 물건도 두 지 마십시오. 팽창과정에서 상해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
  • 정면 에어백과 측면 에어백은 각각의 작동 조건을 만족하였을 때 안전벨트를 보조하 여 승객을 보호하기 위해 작동합니다. 일반 적으로 후면 충격에는 작동하지 않으며 심 각하지 않은 충돌 또는 기둥 충돌 시에는 작 동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. 다중 충돌 시, 뒤에 오는 충격에 대해서는 보호되지 않습니다.
  • 품질이나 성능이 부적합한 좌석을 장착하 거나 시트 커버를 개조한 경우, 안전부품(에 어백/안전벨트/승원감지센서 등)의 성능이 감소되어 예상치 못한 부상을 입을 수 있으며 전선 단선/단락에 의한 화재위험 및 전자 부품 손상에 의한 경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 다.
  • 순정부품 좌석/시트 커버는 품질과 성능 을 자사가 보증하는 부품이며 에어백이 장착된 부위나 충돌 센서가 장착된 부위에 망치나 단단한 물건 등으로 충격을 가하지 말아야 합니다.
  • 또한, 엔진룸을 점검할 때는 반드시 시동을 끄고 하십시오. 예상치 못한 에어백의 팽창으로 심하게 다칠 수 있습니다. 특히, 앞 좌석 도어 내부에 장착된 측면충돌 센서는 도어에 가해지는 압력을 감지하므로, 도어에 충격을 가할 경우(예, 쇼핑 카트, 농구공 등에 의한 충돌), 측면에 어백이 작동할 수 있습니다.
  • 차량 바닥 부분이 물에 잠겨 카펫이 젖었을 때나 차가 물에 잠겼다면 시동 버튼을 누르지 말고 차를 견인해야 합니다.
  • 배선이 물에 잠겼을 때 시동스위치를 조작 하면 에어백이 작동하여 사람이 아주 가까 이 있을 경우 심하게 다치거나 사망할 수 있습니다.
  • 품질이나 성능이 부적합한 범퍼 가드 장착 혹은 범퍼 교체 시, 충돌 성능 및 에어백 작 동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.
  • 순정부품 범퍼 가드/범퍼는 품질과 성능을 제조사가 보증하는 부품입니다.
  • 차량 견인 시 반드시 시동 스위치 「OFF」 또 는 「ACC」 상태로 견인하십시오. 측면에어백(사이드 및 커튼 에어백)이 장착된 차량의 경우 시동 스위치 「ON」 상태에서 차량이 기울어질 경우 전복으로 감지되면, 측면 에어백이 작동될 수 있습니다.
  • 내장부품을 분해 후 재 조립 할 경우 내장부 품의 훼손이나 변형으로 체결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이경우 에어백 작동 시 내장부품이 이탈되어 심각한 부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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